경기도, ‘찾아가는’ 기본소득 맞춤형 교육

민선 7기, 이재명 도지사의 경기도가 적극적인 정책 홍보에 나서네요.

이 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기본소득’ 정책을 도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죠. 특히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관계자들이 직접 시, 군을 방문해 설명한다고 합니다.

지난 3일 수원에서 첫 테이프를 끊은 설명회는 8일 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어졌네요.

경기도 기본소득위원회 김찬휘 위원이 마이크를 들고 ‘기본소득 ABC’를 설명하고 조계원 정책수석이 이어 ‘경기도 기본소득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임 진 정책개발단장이 ‘경기도 지역화폐’에 대해 주민들에게 알리는 자리였다고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는 다양한 접근, 다양한 방법으로 기본 소득에 대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역화폐와 연결된 간편페이 등도 생활에서 흔히 만나는 것이죠.

이날 조 수석은 “전국 3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기본 소득 재원 마련을 위한 국토보유세 입법화 노력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네요.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워낙에 잘 알려져(?) 있어 별다른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지 않은데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나 보네요. 더욱이 지역화폐, 골목상권 활성화 등과 같이 연계되어야 효과가 극대화되는 정책이니 계속 업데이트가 이뤄져야 하겠네요.

임 단장도 “북적이는 골목, 페업 없는 자영업을 위해 경기도 31개 전 시, 군에서 경기지역화폐를 방행,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연결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네요.

경기도는 이날 설명회에 ‘기본소득 카툰전’도 함께 하며 25개의 카툰으로 기본소득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설명회는 9월 27일까지 도내 31개 시군에서 계속된다고 하네요. 경기도청 홈페이지(www.gg.go.kr)에서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할 수 있고 CurateGG도 Followup 하겠습니다.

그런데요….. CurateGG도 많이 신경쓰고 있는데 워낙 정책이 폭넓다 보니 어떻게 방향을 못 잡고 있습니다. 조만간 프레임을 만들어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글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기본소득이 무엇인지 잘 설명된 영상들을 첨부해 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이라도 알고 나서야 심화 학습을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에서 무료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