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1년, 경기도 & 이재명] 3. 더 살기 좋아진 경기도

경기도, 이재명지사의 1년을 돌아보는 시리즈. 세번째는 경제다. 먹고 사는, 생존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왔는지 살펴보는 경기도다. 경기도는 한 문장으로,

더 살기 좋아진 경기도

라고 표현했다. 경기도, 이재명 지사의 경제 성적표는 어떨까.

① 경기지역화폐 발행 확대
②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유치
③ 저소득층 전세금 대출 보증 및 이자지원
④ 경기도, 심야버스 71개 노선 확대
⑤ 골목가 자투리 주차장 조성
⑥ 아파트 비리 근절 및 관리비 절감 위한 공동주택 기술자문단
⑦ 민생 1호 안양 연현마을 공영개발사업 추진
⑧ 서울외곽순환도로 → 수도권순환고속도로 명칭 개정
⑨ 수도권 첫 강소연구개발특구 선정
⑩ 민선 7기 들어 기사회생한 ‘화성 국제테마파크’
⑪ 시흥 거북섬에 세계 최대 규모 인공 서핑파크 유치

11가지 주요 이슈로 1년간 치중한 정책들을 모았다. 이재명 지사의 핵심공약인 ‘기본소득’의 실천방안인 경기지역화폐 발행 확대를 우선시했다. 단기간 즉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규모 개발 정책은 많지 않은 대신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유치’, ‘강소연구 개발특구 선정’ 등 지역경제를 일으키고 실업률을 낮출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에 집중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도민 생활, 삶의 질을 높이는 부분에도 힘을 쓰고 있음을 강조한다. 특히 외곽순환도로 명칭 변경은 도민의 자존감을 높이는 심리적인 부분까지 신경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4차 산업의 중심 화두가 되는 ‘사람’에 대한 투자로 관광자원을 활용해 시흥 서핑파크를 유치하고 국제테마파크를 복원시킨 것 또한 눈길을 끈다.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안착이 지난 1년 그리고 앞으로 남은 민선 7기 경기도의 핵심과제일 것이다. 도와 각 시군이 협조하고 도민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꾸준해야 하겠고. 또한 다른 지자체와 함께 협조할 분위기 조성 역시 경기도가 맡아야 될 부분인 듯.

기본소득은 갈수록 중요해질 이슈이며 나아가 미래 생존권이 걸린 중요한 문제로 보인다. 이에 대한 경기도의 정책에 대해서 꾸준히 짚어나가며 도민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도록 해야지.

현재 국제 정세는 만만치 않다. 한일 갈등과 미중 무역전쟁, 유럽연합의 정체 등 불확실성이 그 어느 시기보다 높아진 상태다. 심지어는 구한말 열강들이 각축전의 먹잇감이 되었던 한반도의 모습이 겹쳐진다는 말들도 흔하게 나오고 있다.

국가의 할 일과 경기도의 정책은 다르겠지만 국민과 도민을 위한 길로 나아가야하는 것은 당연할 터.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정책들이 나오고 실현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2018년 경기도의 경제, 삶의 성적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은 앞으로 계속 진행될 사안들이 많아 시기에 맞게 하나씩 짚어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세부적인 것들은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을 듯.

▶ 글 순서
민선 7기 경기도 1년, 이재명 도지사 그리고 경기도
[민선 7기 1년, 경기도 & 이재명] 1. 더 공정해진 경기도
[민선 7기 1년, 경기도 & 이재명] 2. 더 평화로워진 경기도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제공.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