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민들이 직접 참여해 소식을 공유하는 도민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다. 연령에 맞춰 꿈나무, 청소년, 대학생 기자단 등으로 나눠져 있다. 또한 일반 도민들은 경기소셜락커를 통해 지역 소식을 전한다.
경기도뉴스포털에 당당히 한 카테고리를 꿰차고 있는 도민 기자단 소식은 매주 업데이트된다. 꾸준히 소식을 살펴볼 수 있다. 더욱이 도민의 눈으로 보여지는 일상의 모습이 신선하다. 또한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의 시선으로 경기도가 추진하는 정책들에 대한 홍보와 조언, 지적들은 열린 도정을 지향하는 민선 7기 이재명 지사의 도정 운영 방향과도 맥이 닿아 있다.
간간이 GG Story를 통해 전했던 도민기자단 소식을 한데 모았다. 최근 것으로만. 따끈따끈하게. 추석도 되고 하니 편안한 자리에서 눈요기 할 수 있도록.
[꿈나무 기자단] 가치를 빌리고 배려를 반납해요 – 2019 독서의 달 맞아 성남 구미도서관 ‘훼손도서’ 전시

성남시 구미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2일부터 15일까지 도서관에 오는 모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2층 문헌정보실 앞에서 훼손된 책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훼손되어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도서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책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전시는 ‘가치를 빌리고 배려를 반납하는 도서관’이라는 문구를 내세우며, 낙서, 오염, 절취·분책, 오·훼손으로 인한 이용가치 상실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도서들을 전시해 놓았다.
[청소년기자단] [카드뉴스] 나의 아이디어에 날개를 달아보자! 해커톤 통한 ‘청년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대학생 기자단] [카드뉴스] 경기지역화폐 방방곡곡 데이트 31-광명시 편

[경기소셜락커] 자연 속 힐링쉼터! 시흥 소래산 산림욕장

물론 아쉬운 점이 없지 않다. 모든 일이 그렇듯.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는 지난 해 12월로 업데이트가 중단된 듯 하다. 컨텐츠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은 것, 누구나 알고 있는 거 아닌가? 간단하게라도 설명이 있으면 어떨까. 그렇다고 함부로 카테고리를 지우는 것도 마땅한 일은 아닐테고. 열일하는 경기도 뉴스포털 페이지에서 잠시 쉬어가는 클릭으로 치기에는 아깝기도 하고.
또한 도정 홍보에 비중이 치우치는 것 같다. 컨텐츠의 다양함이 그렇다는 것. 아울러 경기소셜락커는 도내 숨겨진 관광지를 찾는 좋은 컨셉이긴 하지만 이미지만으로는 오롯이 그 느낌이 전달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영상 촬영, 편집 등으로 도움을 준다면 보다 생동감 있는 컨텐츠, 스토리가 전달되지 않을까?
다른 지자체는 살펴보지 않아 비교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경기도 뉴스포털은 잘 만들어져 있고 관리도 그만큼 잘 되는 듯 하다. 열심히 일하는 만큼 알리는 것도 중요하기에 담당하시는 모든 공무원들의 땀 흘리는 수고가 멀리까지 전달된다.
앞으로도 좋은 모습, 실용적인 컨텐츠가 더 많이 전달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남기기